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각 발달단계 중 현재의 나의 성격형성이나 삶의 모습에 큰 영향을 주었다 생각되는 발달단계와 그 이유를 이론적 바탕에 근거하여 작성해 보세요.

1. 서론
우리는 종종 현재의 '나'를 형성한 근본적인 뿌리를 탐색한다. 인간의 성격과 삶의 태도는 영아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복잡다단한 발달 단계들을 거치며 점진적으로 완성된다. 특정 발달 시기의 경험은 마치 주형처럼 우리의 정체성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긴다. 과연 수많은 발달 단계 중 현재의 나의 성격 형성이나 삶의 모습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시기는 언제이며, 그 영향력은 어떤 이론적 바탕에 근거하는가에 대한 질문은 자기 이해의 핵심이다. 본 리포트는 이러한 발달 심리학적 관점을 적용하여 현재의 '나'라는 건축물을 지탱하는 핵심 기둥이 된 시기를 심층적으로 조명하고, 그 영향력을 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한다. 자신의 삶을 이해하는 데 있어 발달 심리학적 통찰이 얼마나 중요한지 확인하는 작업이다.
2. 본론
내가 현재 겪는 대인 관계 패턴이나 주도성의 수준, 그리고 기본적인 자존감의 깊이에 가장 근본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되는 시기는 초기 아동기다. 이 시기는 보통 만 3세에서 6세 사이의 학령전기에 해당하며, 단순히 신체적 성장을 넘어 자아 개념이 폭발적으로 형성되고 사회적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결정적 순간을 포함한다. 이 시기에 형성된 기본적인 상호작용 패턴과 내면화된 감정 처리 방식은 성인이 된 후에도 무의식적으로 삶의 여러 측면을 지배한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와 주도성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이 시기를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의 단계로 명명한다. 아동은 이 단계에서 적극적으로 환경을 탐색하고 놀이를 통해 역할을 시도하며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는 주도적인 행동을 보인다. 부모나 보호자의 적절한 격려와 지지는 아동에게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주도성을 확립하는 데 기여한다. 반면, 아동의 자발적인 시도에 대한 지나친 통제나 비판은 스스로의 행동을 죄책감으로 인식하게 만든다. 이러한 초기 죄책감은 성인이 된 후 새로운 도전을 앞두고 주저하게 만드는 무력감의 그림자를 드리운다. 현재 나의 자기 효능감과 목표 지향적인 태도의 정도는 바로 이 초기 아동기에 형성된 주도성의 확립 여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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