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레포트

1. 1-6강 중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강의 중 인상 깊었던 강의 3개를 선정하고, 이를 정리한 후 그 내용을 쓰시오. (15점) 2. 차별적 배제모형, 동화주의 모형, 다문화주의 모형을 각각 간단히 정의하고, 당신이 가장 지지하는 문화다양성 접근 모형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논하시오. (15점)

1. 1-6강 중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강의 중 인상 깊었던 강의 3개를 선정하고, 이를 정리한 후 그 내용을 쓰시오. (15점)
2. 차별적 배제모형, 동화주의 모형, 다문화주의 모형을 각각 간단히 정의하고, 당신이 가장 지지하는 문화다양성 접근 모형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논하시오. (15점)에 대한 상징적인 이미지

# 사회복지 실천의 새로운 좌표: 문화다양성 강의와 포용적 접근 모델에 대한 고찰

현대 사회복지는 더 이상 단일 집단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며,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문화적 배경을 가진 클라이언트들을 마주하는 실천 학문으로 진화하고 있다. 사회 구성원의 다양성이 증대됨에 따라 문화적 감수성과 전문적인 접근 모델은 사회복지사의 필수 역량이 되었다. 본고는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에 관한 깊이 있는 학습 과정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내용을 정리하고, 문화다양성에 접근하는 세 가지 주요 모형을 분석한 후,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가장 지지하는 모형을 논하며 포용적 실천의 방향을 제시한다.

## ### 인상 깊었던 핵심 강의 3가지와 내용 정리

사회복지 현장에서 문화다양성의 수용과 이해는 단순히 윤리적인 문제를 넘어 실질적인 서비스 효율성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된다. 1-6강을 통해 접한 강의 내용 중 특히 인상 깊었던 세 가지 주제는 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할 깊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첫째, **교차성(Intersectionality)의 이해**에 관한 강의는 문화다양성을 바라보는 시각을 확장시켰다. 이 개념은 인종, 계층, 성별, 장애 등 다양한 정체성 요소들이 서로 교차하며 한 개인의 삶에 미치는 차별과 불평등의 복합적인 경험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단지 이주민 여성이라는 이유뿐만 아니라, 저소득층이며 비정규직 노동자라는 조건이 교차했을 때 겪게 되는 다중 차별의 현실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게 한다. 이러한 교차성의 이해 없이는 개별 클라이언트의 고유한 어려움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

둘째,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과 문화적 겸손(Cultural Humility)의 비교** 강의가 기억에 남는다. 문화적 역량이 특정 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적절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에 초점을 맞춘다면, 문화적 겸손은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지식의 한계를 인정하고 클라이언트의 문화적 해석을 존중하며 평생 학습의 태도를 취하는 ‘자세’임을 강조한다. 특히, 문화적 겸손은 사회복지사가 지배적인 문화 기준으로 타 문화를 판단하지 않도록 끊임없이 성찰하게 하는 중요한 윤리적 지침이 된다.

셋째,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가 미치는 심리사회적 영향**에 대한 강의는 다양성 정책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단순한 경제적 빈곤을 넘어, 소수 문화 집단이 경험하는 소외감, 무력감, 정체성 위기가 어떻게 정신 건강과 사회 통합을 저해하는지를 깊이 있게 다룬다. 한국 사회에서 결혼이주민 자녀가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겪는 미묘한 따돌림과 차별적 시선이 결국 사회적 참여 자체를 포기하게 만드는 과정을 분석하며, 적극적인 개입의 당위성을 제시한다.

## ### 문화다양성 접근 모형의 정의와 지지 모형에 대한 논의

문화다양성을 다루는 정책적 접근 방식은 크게 세 가지 모형으로 구분된다. 각 모형은 사회 구성원 간의 관계 설정 및 소수자 집단에 대한 태도를 규정한다.

**차별적 배제 모형**은 특정 문화 집단이나 인종을 주류 사회로부터 물리적, 제도적으로 분리하고 격리하는 방식이다. 이는 소수 집단이 주류 사회의 자원과 권력에 접근하는 것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아파르트헤이트(Apartheid) 정책이나 역사적인 인종 분리 정책이 대표적인 예가 된다.

**동화주의 모형**은 소수 문화 집단이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버리고 주류 사회의 문화와 가치 체계에 완전히 통합될 것을 요구한다. 이 모형은 '멜팅 팟(Melting Pot)'으로 비유되며,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기보다는 주류 문화에의 흡수를 통해 사회 통합을 이루려 한다. 한국 사회에서 과거 이주민에게 한국 이름을 강요하거나 언어 교육을 통해 전통 문화의 유지를 방해했던 일부 정책이 이 범주에 속한다.

**다문화주의 모형**은 주류 문화와 소수 문화 모두의 공존과 상호 존중을 지향한다. 이 모형은 '샐러드 볼(Salad Bowl)' 또는 '모자이크(Mosaic)'로 비유되며, 각 문화의 고유성을 인정하고 보호하는 동시에 사회 통합을 모색한다. 캐나다나 호주와 같이 공식적으로 다문화주의를 채택한 국가의 정책이 이에 해당한다.

본 칼럼니스트는 세 가지 모형 중 **다문화주의 모형**을 가장 강력하게 지지하며, 이는 사회복지의 근본 철학과 실천 목표에 가장 부합하기 때문이다.

### ### 다문화주의 모형 지지 이유: 사회복지적 관점

사회복지는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자율성을 핵심 가치로 삼는다. 차별적 배제 모형은 인간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불평등을 제도화하며, 동화주의 모형은 소수자의 문화적 정체성을 부정하고 자존감을 훼손하여 사회적 소외를 심화시킨다. 반면, 다문화주의 모형은 다음 두 가지 사회복지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첫째, **사회 정의와 형평성 실현**이다. 다문화주의는 단순히 문화를 허용하는 것을 넘어, 소수 문화 집단이 공정한 자원 배분과 참여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제도적 장벽을 제거하는 적극적인 노력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이주민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그들의 종교적 식이 규정이나 명절 관습을 존중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들이 모국어로 된 사회복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통번역 서비스를 의무화하는 것이 다문화주의적 실천이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강점 강화 및 자율성 증진**이다. 다문화주의적 접근은 소수자 집단의 문화를 약점이나 제거 대상이 아닌, 그들이 사회에 기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고유한 자원(강점)으로 인식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화적 배경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지원함으로써 진정한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예를 들어, 베트남 전통 육아 방식을 가진 이주 여성에게 한국식 육아만을 강요하는 대신, 그들의 전통적인 육아 지혜를 활용하여 지역사회 육아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 ### 포용적 사회를 향한 사회복지의 역할

다문화주의 모형은 현실적으로 많은 갈등과 도전을 수반하지만, 이는 사회복지가 추구해야 할 이상적인 통합의 방향을 제시한다. 사회복지사는 문화적 다양성이 사회의 활력소가 되도록 돕는 중재자이자 옹호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은 단순히 갈등을 봉합하는 것을 넘어, 문화적 차이가 차별의 근거가 되지 않고 상호 이해와 성장의 기반이 되는 공존의 문화를 정립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사가 문화적 겸손의 자세를 견지하며 끊임없이 학습하고,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정책과 제도의 변화를 강력하게 옹호해야 한다. 포용적인 사회복지 실천이야말로 모든 시민의 복지를 증진하고 건강한 사회 통합을 이루는 필수적인 전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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